Views: 39
인기몰이 트조김밥 못미쳐… 시카고 일리노이 포함 미중서부 출시 아직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APR 18. 2024. THU at 6:06 AM CDT
미국 코스트코 매장에도 ‘냉동김밥’이 들어와 사람들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시카고를 포함해 미 중서부 지역 매장에는 아직 입점되지 않았다는 것, 작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트레이더 조 냉동 김밥과 다른 회사가 공급한다는 점, 먹어본 후기는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 등이 현재 알려진 내용들이다.
미씨쿠폰이나 마일모아 등을 중심으로 관련 제품 구입 혹은 시식 후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틱톡에도 영상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다만, 아직 ‘트조 김밥’ 열기에는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품귀’도 마케팅이라면, 코스트코가 이 부분에서 다소 손해를 본다는 느낌.
먼저 코스트코가 들인 냉동 김밥은 이것. 코스트코 코리아에 잘 소개돼 있다. ‘한우물’이라는 업체가 공급했다. 이 업체는 이미 미국 코스트코와 손잡고 ‘낙지볶음밥’ 등 다수 한국 식품을 내놓고 있는 업체다.
다만 지난해 10월 트레이더 조에 냉동 김밥을 제공해 말 그대로 ‘대박을 친’ 업체는 ‘올곧’이었다. 한국 언론들 인터뷰를 통해 “내년 초 코스트코에도 공급한다”고 밝혔는데, 정작 김밥을 출시한 건 한우물이다. 어디에도 ‘왜 올곧이 코스트코에 못(안) 들어왔나’ 설명하는 기사는 없다.
올곧 최홍국(41·사진) 총괄대표는 지난 2월 영남일보와의 인터뷰에서도 “올해는 미국의 또 다른 대형 C사와도 납품 계약을 마친 상태다. 세계 최대 유통기업 C사에서는 올 상반기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 입점을 시작으로 미국 전역에 우리 냉동 김밥을 판매하게 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참조영상] 올곧 냉동김밥 제작과정
그럼 코스트코에서 판매 중인 ‘한우물 냉동김밥’에 대해 알아보자.
코스트코 한우물 냉동김밥 어떤 제품?
상품에 대한 정보는 코스트코 코리아 소개 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다.
‘한우물 유부야채 김밥 230g x 6 x 2’(Fried Tofu & Vegetable Kimbap 230g x 6 x 2)은 ‘방금 만든 김밥과 같은 풍미와 신선함으로 더욱 특별한 맛! 고소하고 담백한 유부와 짭쪼름하고 아삭한 우엉의 환성적인 조화가 일품! 영양 가득하고 맛있는 한 끼를 즐겨보세요.’라고 소개한다.
제품 특징은 아래.
▲한우물 김밥은 한 입에 먹기 좋게 썰려 있어 배가 고플 때 언제든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5분이내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한우물 냉동김밥 트레이는 해동시 발생하는 수분의 영향을 최소화 될수 있도록 여러 번의 고찰 끝에 디자인 되었습니다.
▲전자레인지 조리시 김밥 한알 한알에 적당한 수분과 열이 전달되어 방금 만든것 같은 맛과 식감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가마솥 직화 방식으로 만든 고슬고슬하고 탱탱한 밥과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풍부한 맛을 즐길수 있습니다.
조리 방법도 설명하고 있다.
▲해동하지 않은 냉동상태의 김밥을 준비 (김밥 1줄씩 조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김밥을 살짝 개봉하여 2분30분(1000W기준) 또는 3분(700W기준) 데워주세요.
▲조리 후 1분 정도 식힌 후 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미국 어디어디에서 파나(04182024현재)
미씨 쿠폰이나 틱톡, 마일모아 등 사이트를 다 뒤져 종합한 결과. 한 마디로 시카고 일리노이를 포함해 미 중서부 지역 코스트코에는 아직 안 들어왔다.
워싱턴주 린우드점. 린우드 비즈니스 코스코
캘리 샌디에고 파웨이 코스트코
샌디에고 카멜마운틴
콜로라도 롱먼트 지점
북버지니아 챈틀리, 스털링
오클라호마 Moore 코스트코
애리조나 Scottsdale Hyden 코스트코
뉴올리언즈 CostCo
DFW지역 캐롤튼 H mart(텍사스)
필라델피아 근처 킹오브프러시아 코스트코
미드웨스트, 미시간
Cherry Hill Costco, 뉴저지
먹어본 사람들 후기, 트레이더 조 김밥과 비교는?
트레이더 조 김밥 열풍에 비해 코스트코 ‘한국 김밥’은 초반 반짝하다 시들해진 느낌. 그만큼 뜨겁지는 않다. 초반, 미씨쿠폰 등 아줌마 파워 강한 곳에서 너도나도 ‘사봤다’ ‘먹어봤다’ 사진과 글 올리긴 했다.
남들 리뷰를 통해 제품에 대해 좀 더 알아봤다.
코스트코 한우물 김밥은 6개 들이 18.99달러에 판매된다. 개당 3.165달러로 트레이더 조 3.99불보다 싸다. 중량은 두 회사 제품 모두 230g으로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낱개 무게는 28g대 25g으로 코스트코 김밥이 살짝 가볍다.
한 줄 9알 들어있는 것은 같다. 다만 3칸 3개씩 들어있는 트조 깁밥에 비해 코스트코 김밥은 2줄 4개·5개 들어있다.
칼로리 경우 코스트코가 370칼로리로, 트레이더 조 김밥 420칼로리보다 낮다.
‘유부야채 김밥’ 경우 내용물은 당근, 유부, 단무지, 시금치, 우엉.
일부 지점(필라델피아 근처 킹오브프러시아 코스트코)에서는 한우물 ‘참치마요김밥’도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트코 김밥 먹어본 사람들 ‘좀 달다’는 의견도 있지만, 대부분 ‘재구매 의향 있다’는 후기를 내놓고 있다. 유부야채 김밥이라 유부 양이 많고 맛이 진하다는 평.
트레이더 조와 비교하는 경우 갑론을박이 좀 있다. 어느 쪽이 더 낫다는 주관적인 후기들이 넘쳐난다. 한 가지 공통점은 ‘라면이랑 먹어야한다’(!)는 것.
참고로 이번 주 초 ‘올곧’에 ‘코스트코 입점’ 관련 문의 메일을 보냈다. 18일 오전 현재 답은 받지 못했다.
언제든 답, 오면 기사에 반영할 예정.
그나저나, 시카고 코스트코에는 언제 들어오냐구!!!
<이 글은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2024 박영주의 시카고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