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 시카고 시장은 왜 아와디를 축출했나?

Views: 2

‘권력다툼?‘ 정책 마찰•CTU 압력설시카고 보건정책 공백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AUG 15. 2023. TUE at 6:50 AM CDT

지난 11()브랜든 존슨 시장이 전임 라이트풋 시장과 코로나19 대응을 주도한 시카고 공중보건국(CDPH) 앨리슨 아와디 국장을 돌연 해임한 대해 뒷말이 이어지고 있다. 악시오스 시카고는권력 다툼의 결과라는 분석을 전했다.

아와디 박사 CDPH
존슨 시장이 전임 시카고 보건국(IDPH) 수장 앨리슨 아와디 박사를 ‘결국’ 해임한 데 대해 뒷말이 무성하다.

존슨 시장은 시카고 보건위원회가 앨리슨 아와디의 유임을 촉구한 하루 만인 이날 보건국장 앨리슨 아와디를 해고했다.

아와디는 트위터인 X 올린 성명에서 직원들에게 작별 인사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CDPH 2인자인 제니퍼 최고 의료 책임자 역시 사임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악시오스는 아와디가 돌연 해고된 대해 권력 다툼이 벌어진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존슨은 아와디가 자신의 선거 공약이기도 공공 정신건강 클리닉을 재개하지 않은 대해 불만을 가졌다는 것이다.

또다른 요인으로는 존슨이 시카고 교원노조와 강한 유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시카고교원노조는 팬데믹이 한창일 학교 업무 중단 코로나19 대책을 둘러싸고 아와디 박사, 라이트풋 시장과 크게 충돌한 있다.

아외디는 해고 성명에서공중 보건은 항상 과학과 의학에 의해 주도돼야 하며 정치가 주도해서는 된다 말해 여운을 남겼다.

공백이 생긴 시카고보건국은 현재 CDPH 재정을 총괄하는 피키르테 와가우 1부국장이 임시로책임을 맡고 있다. 존슨 행정부는 위원장을 언제 임명할지 밝히지 않았다.

#기사제보(yjpark@kakao.com)

@2023 박영주의 시카고오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