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X 브라질 운영 중단 머스크 “검열 굴복 안해” 딴소리

Views: 1

17일 즉시 운영 중단…허위정보 계정 차단 최고 판사 명령 불복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AUG 16 2024. SAT at 4:17 PM CDT

소셜 미디어 플랫폼 X가 오늘 17일(토) 브라질에서 ‘즉시’ 사무실을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이는 브라질 최고 판사가 특정 계정을 폐쇄하라는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X의 법적 대리인을 체포하겠다고 위협한 후 취한 조치다.

X의 소유주인 일론 머스크는 허위 정보를 퍼뜨리고 있다고 밝힌 계정을 차단하라는 브라질 대법원 판사 알렉산드르 드 모라에스의 명령을 무시하겠다고 몇 개월 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모라에스는 소셜 미디어에서 브라질 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조직적인 위협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면서 머스크를 조사 대상에 추가했다.

X의 글로벌 정부 업무 팀은 이날 판사 명령을 ‘검열’이라고 비난하고 회사가 ’그의 행동을 폭로‘하기위한 수단으로 판사의 최근 명령(문서)를 게시했다.

X의 글로벌 대정부 업무팀은 “대법원에 대한 우리의 수많은 항소가 심리되지 않았고, 브라질 대중에게 이러한 명령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브라질 직원이 플랫폼에서 콘텐츠 차단 여부에 대한 책임이나 통제권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모라에스는 법이나 적법 절차를 존중하는 대신 브라질 직원을 위협하는 방법을 선택했다”고 항변했다.

브라질에서 사무실 철수 이후에도 X는 브라질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2023년 초 기준, 브라질 X 사용자 수는 약 2,000만 명에 달하며, 이는 플랫폼에서 네 번째로 큰 시장이다.

같은 날 X에 올린 게시물에서 머스크는 “브라질 사무소를 폐쇄하는 것은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불법적인 비밀 검열과 개인 정보 양도 요구에 동의했다면 부끄러움 없이 우리의 행동을 설명할 방법이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머스크가 브라질 사무소 폐쇄 이유를 설명했다.

머스크는 세계에서 가장 공격적으로 허위 정보에 맞서 싸우는 모라에스에 대한 혐오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왔다. 이 억만장자는 모라에스 판사를 ‘잔인한 독재자’, ‘브라질의 다스 베이더’라고 멸칭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업계에서는 X의 자업자득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자체 검열 축소 및 문제 계정 부활 등 통해 허위 정보의 온상이된 X가 이를 규제하는 브라질 정부에 책임을 돌리고 있다는 것이다.

@2024 박영주의 시카고오늘

yjpark

Recent Posts

데스플레인 메트로폴리탄 스퀘어 오픈 한국 BBQ 어디?

저널 앤 토픽스 “가우 BBQ 내년 개장”…또다른 코리안 식당 공사중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9 2024.…

3시간 ago

일리노이 레이크 카운티 볼로시 한국과 협력 논의

이진 교육위원 일행 스티븐 헨리 시장 면담…내년 1월 대광고 초청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9 2024.…

3시간 ago

11월 11일 참전용사의 날 학교 가나? 우체국은? 은행은?

연방공휴일, 은행 우체국 DMV 닫고 학교는 학군 결정…특가 행사도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9 2024. SAT…

5시간 ago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언제? 문 여는 매장 몰 어디?

다소 늦은 11월 29일 금요일...코스트코 등 대부분 연장 영업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6 2024. WED…

3일 ago

[2024 미국대선] 11월 5일 선거 당일 실시간 기록들

앤디 김 한국계 첫 연방 상원의원 당선... 미 47대 대통령은 트럼프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6…

3일 ago

[2024 미국대선] 여전히 후지다 미 선거인단 제도

유사 간선제 일리노이 19개 등 총 538개 선거인단…270개 이상 확보 승리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5…

4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