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s: 10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DEC 22 2024. SUN at 7:56 PM CST
테슬라가 최근 최대 500kW 충전 속도를 제공하는 4세대 슈퍼차저 캐비닛을 내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V4 충전 캐비닛은 사이버트럭 충전 속도를 최대 30%까지 향상시킨다. 325kW 지원 V4 수퍼차저는 현재 캘리포니아 5곳 등 19곳에 설치돼 있다. 일리노이에는 없다.
테슬라가 발표한 4세대 슈퍼차저 캐비닛은 한 번에 최대 8개 슈퍼차저 충전소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최대 충전 속도는 500kW이고, 400~1000V 전기 아키텍처를 갖춘 차량을 지원한다.
업데이트된 시스템은 사이버트럭 충전 속도를 30% 향상시키지만 모델 3, 모델 Y, 모델 S 및 모델 X 충전 속도는 변경되지 않는다.
테슬라 수퍼차저 네트워크는 오랜 기간 대중 충전 네트워크의 ‘실질적인 표준’으로 평가받아 왔다. 새로운 V4 캐비닛은 현재 수퍼차저 네트워크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돼 온 충전 속도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평가다.
현재 테슬라의 기존 하드웨어는 최대 250kW 충전 속도를 지원하지만, 경쟁사인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Electrify America)는 최대 350kW의 충전 속도를 제공한다.
DC 고속 충전을 사용하는 전기차 충전 속도는 충전기 용량과 충전 레벨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제한된다. 예를 들어, 특정 전기차가 150kW 충전 속도만 지원할 경우, 더 높은 속도를 제공하는 충전기를 이용해도 이점이 없다.
테슬라는 V4 캐비닛이 400V에서 1000V 사이 배터리 팩을 지원하는 차량에서 충전 속도 최대 500kW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테슬라 세미(Tesla Semi) 경우, 충전 속도가 최대 1.2MW까지 가능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테슬라에 따르면, 이번 새로운 하드웨어를 통해 800V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이버트럭 충전 속도가 30% 빨라진다.
실제 체감 충전 속도는 매우 빠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1일(토) 멜리사 충전소를 방문한 사이버트럭 소유주 최 씨(버논힐 거주)는 “달라스 가는 길 대형 주유소 겸 편의점 체인 ‘버키즈’(Buc-ee’s)에 V4 수퍼차저가 있었다”며 “충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so fast)”고 말했다.
반면, 테슬라 모델 3, 모델 Y, 모델 S, 모델 X는 기존 V3 충전기를 통해 제공되던 최대 250kW 충전 속도를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다.
V4 캐비닛은 전 세대보다 두 배 많은 최대 8개 충전 스테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테슬라는 새로운 하드웨어가 더 간단한 구조로 설계돼 네트워크 확장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변화는 사이버트럭의 800V 아키텍처를 활용하기 위한 테슬라의 초기 단계 중 하나이다. 16일 현재 325kW 충전을 지원하는 V4 수퍼차저는 텍사스주 멜리사(Melissa) 등 총 19곳에 설치돼 있다. 캘리포니아주가 5곳으로 제일 많다. 일리노이는 없다.
테슬라는 이를 북미 전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다음은 325kW 지원 V4 수퍼차저 위치(출처=낫어테슬라앱닷컴)
* 캘리포니아주 레벡(Lebec)
* 오리건주 케멀트(Chemult)
* 조지아주 콜럼버스(Macon Road)
* 오하이오주 데이턴(North Springboro Pike)
* 캘리포니아주 더니건(County Road)
* 아이오와주 라모니(Lamoni)
* 오리건주 윌슨빌(Wilsonville)
* 캘리포니아주 트러키(Deerfield Drive)
* 뉴욕주 해리슨(Harrison)
* 유타주 파 웨스트(Farr West)
* 워싱턴주 터코마(S 40th Street)
* 캘리포니아주 하이랜드(4154 E Highland Ave)
* 텍사스주 멜리사(Melissa)
* 텍사스주 시더 파크(East Whitestone Boulevard)
* 와이오밍주 길레트(South Douglas Highway)
* 뉴저지주 록어웨이(Green Pond Road)
* 애리조나주 메사(South Signal Butte Road)
* 워싱턴주 블레인(Boblett Street)
* 캘리포니아주 산타이네즈(Santa Ynez)
@2024 박영주의 시카고오늘
약 7만명 학생 교직원 정보 유출…“보안 강화 등 수습 최선”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AN 9 2025.…
베조스 돈 들고 트럼프 절하는 그림…텔네스 “언론 자유에 위험”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AN 5 2025. SUN…
K팝 트리플S 에스파 NCT127 화사 스트레이키즈 등 총출동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AN 4 2025. SAT at…
플로리다렌탈스닷컴 선정 순위 3위…디즈니랜드 8위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AN 3 2025. FRI at 8:44 PM CST…
Bank of Hope 2025 New Year’s Message Hello and Happy New Year to everyone at…
사전 예약 필요 신분증 꼭 챙기세요...그리핀 박물관 예외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DEC 30 2024. MON 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