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일리노이 ‘식품 사막’ 해소 2000만 달러 투자

Views: 23

프리츠커 주지사 서명…저소득 지역 식료품점 접근성 확대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AUG 20. 2023. SUN at 6:10 PM CDT

JB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가 지난 18일(금) 일리노이주의 ’식품 사막‘(food deserts)을 없애기 위해 2천만 달러를 투자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이 기금은 기존 식료품점을 지원하고 새로운 식료품점의 개점을 장려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일리노이주가 저소득 지역 ’식품 사막‘(food deserts)을 없애기 위해 2천만 달러를 투자한다.

식품 사막은 인구의 상당수 또는 비율이 슈퍼마켓이나 대형 식료품점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저소득 지역을 가리킨다. 이때문에 주민들이 식료품 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프리츠커 주지사는 일리노이 식료품 이니셔티브가 일리노이 주민들이 좋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의 최신 확장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법안은 지난 5월 상원을 만장일치로 통과했다.

그는 “주민들이 지붕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거나, 식탁에 음식을 올려놓을 수 없거나, 기본적인 의료비를 지불하는 것과 불을 켜놓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이는 시스템의 실패”라며 “그렇기 때문에 소외된 시골 마을과 도시 지역에 식료품점을 개설하거나 확장하기 위해 2천만 달러를 투자하는 법안에 서명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보조금은 영리 및 비영리 단체, 협동조합, 지방 정부 소유의 식료품점 등 독립적으로 소유한 식료품점에 지급된다. 보조금을 받는 기업은 영향력이 큰 기업으로 지정돼 더 많은 세금 공제 및 기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특히 이 2천만 달러 투자는 식품 사막에 새로운 식료품점을 여는 동시에 기존 식료품점의 업그레이드가 절실히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이다. 

2021년 일리노이주 공중보건부 보고서에 따르면 일리노이주 주민 3백만 명 이상이 식량 사막에 살고 있다.

미국 인구조사국이 올봄에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식량 불안은 백인 가구보다 다인종, 히스패닉, 흑인 가구에 더 높은 비율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제보(yjpark@kakao.com)

@2023 박영주의 시카고오늘

yjpark

Recent Posts

노스브룩 새마을포차 옐프 ‘미 최고 맛집 100곳’ 선정

74위, 일리노이 두 곳 중 하나… "한국 요리 현대적 재해석" 높은 평가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19시간 ago

배링턴 여의사 총격 살해범 피해자 전 남자친구

3살 딸 양육권 문제 언쟁 비극적 결말…1급 살인혐의 기소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0 2024. WED…

22시간 ago

트럼프 싫어? 그럼 4년간 크루즈 여행 어때?

플로리다 업체 연 4만불 '스킵 포워드' 출시...140개국 425개 항구 방문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18 2024.…

3일 ago

‘팔레스타인‘ 문구 옷 입었다고…60대 여성 인종차별 폭언

다운스 그로브 파네라 점심 먹던 부부 봉변… 체포, 증오범죄 기소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18 2024.…

3일 ago

CCM 가수 유은성 전도사 12월 1일 시카고 찬양 집회

휄로쉽교회 오후 5시…암 투병 불구 아내 김정화와 활발한 활동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17 2024. SUN…

4일 ago

작년 인디애나대 졸업생 총격 살해 용의자 공개 수배

30세 장준 약혼 앞두고 피해…용의 차량 공개 불구 추적 난망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17 2024.…

4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