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국 추방 작전 하나센터·ICIRR ‘이건 알아두세요’

Views: 2

시카고 시작 이민자 단속 본격화…권리 숙지, ‘권리 카드’ 활용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AN 20 2025. MON at 9:54 PM CST

임박한 이민세관집행국(ICE)의 시카고 내 서류미비 이민자 추방 작전 관련, 하나센터와 일리노이 이민자난민권리연합(ICIRR)이 권고 사항을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차기 행정부는 대대적인 서류미비 이민자 추방을 개시할 의사를 밝혀왔다. 국경 책임자로 임명된 톰 호만(Tom Homan)은 특히 시카고를 겨냥해 “1월 21일부터 시카고에 많은 ICE 요원이 배치될 것이며, 그것은 실제로 일어날 것이다”고 언급했다.

ICIRR은 서류미비자 단속이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알 수 없지만, 모든 이민자 커뮤니티에 취임식 당일(1월 20일. 월)과 이후에 경계를 늦추지 말고 조심할 것을 권고했다.

트럼프와 호만은 범죄 전과가 있는 서류미비자를 우선 단속 대상으로 삼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서류미비 학생 또는 시민권자 자녀를 둔 서류미비 부모, 전과 기록이 없는 서류미비자 등도 이번 집중 단속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하나센터는 밝혔다.

이에 대해 하나센터 등은 이민 신분으로 인해 추방될 위험에 처한 일리노이주 모든 주민은 이민자 권리를 알고 행사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전 경험에 비춰 볼 때, ICE는 일반적으로 아침에 출근하거나 자녀를 태우고 학교에 가는 사람들을 겨냥했다. 또한 교통 단속으로 위장하거나 서류미비자 집과 직장으로 찾아가기도 했다.

ICE 단속은 특히 체포대상자뿐만 아니라 체포 과정 중 마주치는 다른 서류미비자도 체포하는 ‘부수적 체포’(collateral arrests)를 시행해 왔다.

이와 관련 하나센터가 속한 ICIRR은 회원 단체들과 협력해 이민자 권리 교육인 ‘당신의 권리를 알라’(Know Your Rights) 주요 정보를 일리노이주 전역에 널리 배포하고 있다. 지역 사회 보호를 위한 신속대응팀(Rapid Response Teams) 개발 지원도 주요 역할 중 하나이다.

이와 함께 일리노이주 전역 신속대응팀이 ICE 단속 활동에 대한 검증된 정보를 ICIRR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하나센터는 ICIRR의 ‘당신의 권리를 알라'(Know Your Rights) 카드 사본을 내려받아 한인 커뮤니티에 이를 인쇄 및 배포할 것을 당부했다.

‘권리 카드’에는 ▲나는 당신에게 말하고 싶지 않거나 당신과 더 이상의 연락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이 카드를 당신에게 준다 ▲나는 침묵을 유지하고 질문에 답하지 않을 권리를 행사하기로 결정한다 ▲당신이 나를 체포하면, 계속 침묵을 지키고 당신의 질문에 답하는 것을 거부 할 수있는 권리를 행사할 것이다 ▲귀하의 질문에 답하기 전에 변호사와 이야기하고 싶다 ▲(카드에 적혀있는) 이 변호사 또는 기관에 연락하고 싶다 등이 담겨있다.

이민자 권리 카드
‘당신의 권리를 알라'(Know Your Rights) 카드

아울러 하나센터는 ‘당신 권리를 알라’ 정보를 이웃, 친구, 가족과 공유하고 권리를 행사하는 방법을 계속 연습할 것을 권했다.

ICE 급습 및 구금, 지원 필요하면

일리노이주에 ICE 요원이 배치될 것을 대비해 각자의 권리를 알고 행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전국이민자정의센터(National Immigrant Justice Center)와 ICIRR가 전하는 내용들.

ICE 급습 또는 구금 및 긴급 상황에 지원이 필요하면: 1월 20일부터 개통 예정인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NAKASEC)의 24시간 이민자 핫라인(한국어/영어: 1-844-500-3222)으로 전화를 할 수 있다.

직장이나 다른 공공장소에서 ICE와 마주쳤을 때: 이민 신분과 관계없이 미국 내 모든 사람은 미국 헌법 및 기타 법률에 따라 권리를 가진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묵비권을 행사하라. 이민국은 공유한 모든 정보를 불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권리가 침해당하고 있다고 믿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더라도 침착하게 행동하고 도망치거나, 저항하거나, 싸우지 말아야 한다. 항상 보이는 곳에 손을 놓고 지갑이나 신분증을 꺼내야 할 때 먼저 물어보고 움직여야 한다. 이민 신분에 대해 말하지 말고 허위 서류를 제공해서는 안된다. 이해하지 못하거나 서명하고 싶지 않은 서류에는 절대 서명하지 말고 변호사와 상담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야 한다.

ICE가 집에 찾아와 문을 두드리는 경우: 문을 열지 말아야 한다. 자녀에게도 문을 열지 말라고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민국과 경찰은 판사가 서명한 영장 없이는 집에 들어올 수 없다. ICE 요원이 서명한 양식은 당사자의 동의 없이 집에 들어갈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지 않는다.

야외에서 ICE가 근처에 있다고 감지한 경우:
-안전한 실내 공간으로 이동해라.
-당신이 미국 시민권자이고, 안전하다고 느끼면 휴대전화로 상황을 녹화하거나 목격한 내용에 대한 관련 정보를 적어둘 필요가 있다. 절대 직접 ICE 활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절대 SNS에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공유해서는 안된다.
-절대 ICE 조사를 방해하거나 스스로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ICE에 구금될 경우 다음과 같은 안전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 다음은 꼭 기억해야 할 내용.

-긴급 연락망을 식별하고 전화번호를 외울 것.
-긴급 연락처에 연락해 자녀의 학교나 어린이집에서 자녀를 데리러 올 수 있게 할 것.
-긴급 연락처로 등록된 사람이 자녀의 의료 및 법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서명 승인을 제공할 것.
-가족 및 지인에게 ICE의 온라인 구금자 위치 추적기(Online Detainee Locator System)를 사용해 당신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해둘 것.
-일리노이주 이민자에 대한 후견인 고려 사항(PDF)을 자세히 읽어볼 것.
-구금된 경우 법적 대리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민 변호사와 연결하려면 1-855-435-7693으로 전화하면 된다.

@2025 박영주의 시카고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