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바이든 9일 일리노이 방문…UAW 파업 종료 발표

Views: 17

일리노이 벨비데어 스텔란티스 공장 재개동…“역사적 합의”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8. 2023. WED at 5:50 AM CDT

조 바이든 대통령이 9일(목) 일리노이주 벨비데어(Belvidere)에서 전미자동차노조(United Auto Workers union) 위원장과 만나 스텔란티스(Stellantis)가 폐쇄하려던 자동차 공장을 재가동할 계획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이 9일(목) 일리노이를 방문한다. 방문 기간 동안 연설을 하고 전미자동차노조(UAW) 회원과 노조 회장인 숀 페인(Shawn Fain)을 만날 예정이다. /사진=NBC시카고 영상 갈무리

백악관은 7일(화) 오후 성명에서 바이든이 방문 기간 동안 연설을 하고 UAW 회원과 노조 회장인 숀 페인(Shawn Fain)을 만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행사는 대통령과 페인이 제너럴 모터스, 포드, 지프, 닷지, 램 차량 제조업체인 스텔란티스를 대상으로 한 약 45일간의 노조 파업을 끝낸 잠정 계약 합의를 공개적으로 발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현지 언론들은 내다봤다.

백악관은 바이든이 “노동자 가족을 위해 보수가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약속과 수천 개의 UAW 일자리를 벨비데어로 되돌리고 공장을 재개하는 것을 포함하는 UAW의 역사적인 합의를 강조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리노이 주지사 J.B. 프리츠커도 이날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백악관은 밝혔다.

앞으로 몇 주 안에 14만 6,000명의 노조원이 이 계약을 승인하면 자동차 노동자들의 임금이 크게 인상될 예정이다. 스텔란티스와의 계약으로 노조는 주 북쪽 끝에 위치한 인구 2만 5,000명의 작은 도시 벨비디어에 있는 유휴 공장을 살릴 수 있게 됐다.

UAW와의 계약에 따라 스텔란티스는 벨비디어에 새로운 내연 기관 중형 픽업 트럭을 건설하고 도시에 새로운 전기 자동차 배터리 공장을 열기로 합의했다. 약 1,200 명의 근로자가 재가동 공장으로 복귀하고 배터리 공장에 1,300명이 추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바이든은 앞서 지난 6월 28일 경제 부양을 위한 ‘바이든노믹스’ 프로그램 패키지를 시작하기 위해 시카고를 방문한 바 있다.

#기사제보(yjpark@kakao.com)

@2023 박영주의 시카고오늘

yjpark

Recent Posts

하와이 여행 중 아내 살해하려던 의사 남편

돌로 머리 구타 후 주사 주입 시도…목격자 신고, 지역사회 충격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R. 29 2025.…

32분 ago

테슬라 머스크 반대 주말 시위 노스브룩 등 동시 개최

시카고 지역 7곳 29일 토요일 정오부터…“나치 표시 쓰지 마라”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R. 29 2025. SAT…

4시간 ago

정체성 조명 ‘한인 이민자 이야기’ 행사 4월 19일 개최

세대를 아우르는 한인 이민자들 만남과 문화 교류의 장 기대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R. 28 2025. FRI…

15시간 ago

폭스 강 발견 유골 42년 전 미제사건 실종자 것 확인

“1983년 실종 여성 것 맞다” 검시소 공식 발표…용의자 밝혀지나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R. 28 2025. FRI…

1일 ago

미 판사, 오픈AI 상대 신문사 저작권 소송 진행 허용

뉴욕타임스 ”AI 챗봇 훈련 기사 도용“…오픈AI “공정 사용 기반”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R. 27 2025. THU…

1일 ago

아마존 스프링 세일 2025, IT·가전·화장품·아웃도어까지 할인 대축제

최신 테크, 뷰티, 캠핑 필수품… 아마존 스프링 세일로 봄맞이 쇼핑 즐기기 지금부터 3월 31일까지, 애플·다이슨·솔로…

1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