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닥터 페퍼 미국 탄산음료 시장 2위 펩시 제쳤다

Views: 0

1985년 이후 첫 순위 변동…코카콜라 여유있는 차이 1위 유지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UN 9. 2024. SUN at 9:56 PM CDT

오랫동안 펩시가 차지했던 미국 제2위의 탄산음료 자리를 닥터 페퍼(Dr Pepper)가 차지했다. 여전한 미국 1등은 코카콜라이다.

지난해 미 탄산음료 시장에서 닥터 페퍼가 펩시를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 /사진=닥터 페퍼 페이스북

무역 전문지 베버리지 다이제스트(Beverage Digest)의 시장 점유율 데이터에 따르면, 닥터 페퍼는 수년간 서서히 시장 점유율을 높여온 끝에 2023년에 펩시를 제치고 미국 내 2위의 탄산음료 브랜드로 올라섰다.

닥터 페퍼는 이전에 1985년 이후 순위를 유지했던 펩시에 비해 약간의 차이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회사를 확보했다 . 그러나 두 음료 모두 탄산음료 시장 점유율은 8.3%로 동률을 이뤘다.

코카콜라는 여유 있는 차이로 선두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 미국 탄산음료 시장의 19.2%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코카콜라가 소유한 다른 브랜드가 뒤를 이었다: 스프라이트가 8.1%, 다이어트 콜라가 7.8%로 조사됐다.

음료 다이제스트의 편집자인 듀안 스탠퍼드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닥터 페퍼는 상승하고 있는 반면 펩시는 하락하고 있으며 두 브랜드가 중간에서 만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CNN은 23가지 맛이 혼합돼 있다고 주장하는 이 매운맛 탄산음료가 수년에 걸쳐 콜라를 대체할 수 있는 매운맛이라는 정체성과 광범위한 트렌드를 활용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닥터 페퍼는 코카콜라와 펩시보다 먼저 1885년 텍사스주 와코에서 설립됐다. 20세기에 두 거대 콜라 회사가 경쟁을 벌이는 동안 닥터 페퍼는 미국 남부에서 작지만 열성적인 마니아층을 형성했다.

1970년대에 닥터 페퍼는 독특한 맛으로 전국적인 인기를 얻으며 수년 동안 지역에서 사랑받았다. 수년에 걸쳐 닥터 페퍼는 전국적인 인기를 얻게 됐다.

닥터 페퍼의 새로운 맛 실험도 성공적이다. 닥터 페퍼의 모회사인 큐리그 닥터 페퍼의 CEO인 티모시 코퍼는 최근 지난해 출시한 닥터 페퍼 스트로베리 앤 크림이 “눈에 띄는 성공”을 거뒀다고 평가했다.

반면 펩시는 코카콜라나 큐리그 닥터 페퍼와 달리다른 브랜드에 너무 집중한 것이 패착이었다는 것이 CNN 분석이다.

펩시코는 퀘이커, 프리토레이 등 방대한 식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그리고 음료에 있어서는 기존의 펩시보다는 제로 슈가 라인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스탠포드는 지적했다.

@2024 박영주의 시카고오늘

yjpark

Recent Posts

7월 일리노이 주민 무료 입장 박물관 명소 언제 어디?

시카고미술관 '목' 애들러천문관 필드뮤지엄 '수'...신분증 챙기세요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UL 1. 2024. MON at 5:34 PM…

2일 ago

시카고한인회관 리모델링 20만불 추가 기금 필요

총 비용 57만불 당초 예산 큰폭 초과 별도 모금 불가피 공사 완공 이르면 11월 예상…한인회 정관도 대폭…

5일 ago

시카고 경찰 버킹엄 분수 훼손 이후 엄정 대처 경고

8월 민주당 전당대회 앞두고 “기물 파손과 폭력 용납 안해”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UN 25. 2024. TUE…

1주 ago

시카고 한인문화회관 420만 달러 대역사 9월 결실

400석 규모 다목적 홀 개관 주류에도 개방…구한말 조선 물품 전시 등 눈길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UN…

1주 ago

시카고 하나센터 ‘제1회 하나 어울림’ 6월 29일 개최

성과 축하, 내년 비전 공유, 커뮤니티 설문조사 결과 논의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UN 24. 2024. MON…

1주 ago

시카고 한국무용단 창단 15주년 기념공연 선택은?

‘흥부놀부’ 무용극 각색 8월 24일 공연...“흠뻑 빠질 것”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UN 24. 2024. MON at…

1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