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하나센터 최 글로한 ‘새 시카고 위한 지도자’ 선정

Views: 3

필드 재단 주최…서류미비 이민자 지원, 이민자 격려 활동

하나센터 커뮤니티 조직가인 최 글로한 씨가 올해 ‘새로운 시카고를 위한 지도자’(Leaders for a New Chicago)로 선정됐다. 

하나센터 커뮤니티 조직가인 최 글로한 씨가 2023년도 ‘새로운 시카고를 위한 지도자’(Leaders for a New Chicago)로 선정됐다. /사진=필드재단

필드 재단(Field Foundation of Illinois)이 주관하고 맥아더 재단이 협력하는 ‘새로운 시카고를 위한 지도자’ 프로그램은 시민 담론과 행동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설계하는 지도자를 지원해 보다 포용적인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운용된다.

이번 선정으로 글로한 씨는 지원금 2만 5,000달러, 하나센터 또한 일반 운영기금 2만 5,000달러를 받는다.

최 씨는 서류 미비 이민자들의 힘을 북돋아 주고 이민자 권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것을 권장하고 확장함으로써 우리 커뮤니티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하나센터 이민 정의 커뮤니티 조직가이다. 

청년과 청소년 목소리의 강한 힘을 믿는 최 씨는 시카고 지역 아시안 아메리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하나센터의 청년 지도자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이민 역사와 정책, 구조적 인종 차별과 인종 정의, 지역 사회 조직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했다. 

그는 또한 하나센터 ‘모두를 위한 시민권’ 캠페인을 이끄는 젊은 서류미비 아시안과 다민족 청년들로 구성된 모임인 오션 (OCEAN)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하나센터에 따르면, 최 씨는 서류미비자로서 저소득층 가정에서 자랐고 장애자 자매를 둔 자신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업무에 접근하고 있다. 

그는 다른 사람들 또한 억압적인 제도에 맞서 싸울 수 있도록 자신의 개인적 이야기를 담대하게 나누고 있다. 사람들이 있는 곳을 찾아가서 만나고 그들을 참여시키며, 청소년, 특히 아시안 및 서류 미비 이민자들의 지도력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최 씨는 제도적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믿고, 그러한 변화를 이루기 위해 서류미비자들 목소리가 대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하나센터 측은 전했다.

필드 재단 선정 2023년도 ‘새로운 시카고를 위한 지도자’(Leaders for a New Chicago). /사진=필드 재단

#기사제보(yjpark@kakao.com)

@2023 박영주의 시카고오늘

yjpark

Recent Posts

반트럼프 전국 시위 ‘50501 운동’ 알아야할 것들

‘50개 주에서 하루에 50번 시위’ 4.19 달군 미 전역 시민운동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APR. 20. 2025.…

23시간 ago

트럼프 ‘유학생 쫓아내기’ 점입가경 ‘알아야할 것들’

전국 1,000명 이상 학생 비자 취소…일부 소송 불구 불안감 확산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APR. 19. 2025.…

2일 ago

여행 유튜버 ‘유랑쓰’ 잇단 논란 끝내 ‘유랑 종료’

현주·학피디 캐미 주말 볼거리…채널 종료 ‘여행의 끝’ 아쉬움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APR. 17. 2025. THU at…

3일 ago

일리노이 주택 불법 점거 단속 강화 법안 상원 통과

현행 장기간 법원 소송 대신 즉각 퇴거 조치 가능…하원 심의 중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APR. 17.…

4일 ago

플로리다 주립대학 총격사건 용의자는 보안관 아들

사용 무기도 어머니 근무용 총기…FSU 재학생, 범행동기는 아직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APR. 17. 2025. THU at…

4일 ago

시카고한인문화원 도자기전 ‘흙의 미학’ 개최

'흙의 미학: 현대 한국 도자예술의 전통과 혁신’ 4.26~10.18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APR. 16. 2025. WED at…

4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