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폐쇄 60년 알카트라즈 재개방하라 트럼프 깜짝 발표

Views: 1

악명 높았던 교도소…1963년 폐쇄 후 관광지 영화촬영지 유명세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Y. 4. 2025. SUN at 11:19 PM CDT

트럼프가 폐쇄한지 60년이 넘은 알카트라즈 재개방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명령했다. 즉흥적인 결정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일(일), 샌프란시스코 만의 섬에 위치한 폐쇄된 교도소 알카트라즈(Alcatraz)의 재개방을 명령했다. 트럼프는 연방교도소국, 법무부, 국토안보부, 연방수사국(FBI)에 알카트라즈를 재개방하고 이를 확대하도록 지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알카트라즈가 오랫동안 슬픈 상징이었지만, 법과 질서의 상징”이라며 폭력 범죄와 미국 국민 보호의 필요성을 이유로 이번 조치를 언급했다. 그는 이 악명 높은 섬을 “미국에서 가장 무자비하고 폭력적인 범죄자들을 수용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자신의 트루스 소셜 게시글에서 “우리는 더 이상 불법적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온 범죄자들, 깡패들, 그리고 그들의 두려워해 범죄자들을 추방하지 못하게 하는 판사들에게 얽매이지 않을 것”이라며 “알카트라즈 재개방은 법, 질서, 그리고 정의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가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

이번 명령은 트럼프 정부가 갱단으로 의심되는 사람들을 엘살바도르 교도소로 보내려 하면서 법원과 공개적인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알카트라즈 섬은 1972년 의회가 골든 게이트 국립휴양지(Golden Gate National Recreation Area)를 만들면서 국립공원관리청(National Park Service) 소속으로 포함됐다.

연방교도소국에 따르면, 알카트라즈는 운영 비용이 너무 높아 폐쇄됐다. 1963년 교도소가 폐쇄될 당시, 교도소 복구 및 유지에 약 500만 달러가 필요한 것으로 추정됐다.

연방교도소국 웹사이트는 “이 금액에는 일일 운영 비용이 포함되지 않았으며, 알카트라즈는 다른 연방 교도소보다 운영 비용이 거의 세 배나 높았다”고 전했다.

1959년 알카트라즈 1인당 일일 비용은 10.10달러였다고 연방 기관은 밝혔다.

일명 ‘더 락’(The Rock)으로 불린 이 교도소는 갱스터 알카포네와 조지 ‘머신건’ 켈리(George ‘Machine Gun’ Kelly) 같은 범죄자들을 수용했다. 교도소가 운영된 29년 동안 약 36명의 남성이 탈출을 시도했으나, 모두 잡히거나 살아남지 못했다고 FBI는 전했다.

이 섬은 연간 10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수많은 주류 영화의 소재로 사용됐다. 숀 코너리와 니콜라스 케이지가 주연한 ‘더 록’이 가장 유명하다. 클린턴 이스트우드 주연의 1979년 영화 ‘알카트라즈 탈출’(Escape from Alcatraz)도 잘 알려져 있다.

국립공원관리청과 알카트라즈 관계자는 NBC 베이 에어리어의 즉각적인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고 NBC는 전했다.

@2025 박영주의 시카고오늘

yjpark

Recent Posts

롯데리아 미국 상륙…풀러턴 지점 오픈 준비 중

새우버거•불고기 버거 K-버거 큰 관심…미국 공략 본격화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Y. 4. 2025. SUN at 10:58…

31분 ago

하나센터, 시카고 한인 위한 취업 박람회 개최

이력서 컨설팅부터 고용주 네트워킹까지 실질적 지원 제공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Y. 4. 2025. SUN at 10:43…

47분 ago

제37대 시카고 한인회장 선관위 위촉식 5월 6일 개최

지난 3일 상임위 만장일치 승인…차기 후임자 선출 ‘이번에는'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Y. 3. 2025. SAT at…

1일 ago

밸리스 시카고 카지노 건설 중단…마피아 연계 의혹

IL 게임위원회 “심각한 문제, 조사 후 적절한 조치 취할 것”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Y. 3. 2025.…

2일 ago

2025년 5월 놓치지 말아야 할 시카고 박물관 무료 입장일

골라 가는 재미...사전 예약 필요 신분증 꼭 챙기세요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Y. 1 2025. THU at…

3일 ago

일리노이주 여름 인턴십, 한인 대학생 참가자 모집

3·4학년 재학생 지원 가능 하이브리드 근무…5월 5일 마감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MAY. 1. 2025. THU at…

3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