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시카고 시장 선거 여론조사 1위 엎치락뒤치락

Views: 24

라이트풋 “내가 1위, 가르시아 3위” 폴 발라스 급부상 눈길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AN 23. 2023. MON at 10:06 PM CST

이번에는 로리 라이트풋이 1위로 치고 올라왔다. 유력 후보였던 ‘추이’ 가르시아는 3위로 밀려났으며, 최근 급부상 중인 폴 발라스가 2위로 라이트풋 뒤를 바짝 추격했다. 시카고 시장 선거는 이제 불과 6주를 남겨두고 있다.

최근 로리 라이트풋 시장 선거 진영에서 이달 18일부터 22일까지 실시한 여론 조사 결과. /사진=abc7 갈무리

abc시카고는 최근 로리 라이트풋 시장 선거 진영에서 이달 18일부터 22일까지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라이트풋이 25%로 1위를, 폴 발라스가 22%로 2위를 차지했다고 23일 보도했다. 한때 선두였던 헤이수스 ‘추이’ 가르시아는 3위, 윌리 윌슨이 11%, 브랜든 존슨이 9%로 그 뒤를 이었다.

라이트풋은 “오늘 우리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는 우리가 봐온 것과 일치한다”며 “추이 가르시아는 이제 돌처럼 떨어지고, 폴 발라스는 확실시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 시카고공립학교(CPS) CEO인 폴 발라스는 최근 지지율이 급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카고 경찰 노조 등이 그를 지지했으며, 그 역시 최근 TV 광고 등을 통해 ‘경찰 배치 확대를 통한 시카고 치안 회복’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라이트풋 시장이 2월 선거 다음 결선 투표 진출에 자신감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abc시카고는 내다봤다. ABC7 정치 분석가 로라 워싱턴은 “라이트풋은 이 여론조사로 자신의 재선에 대한 신뢰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유권자들과 자신의 지지자들에게 긍정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시카고 시장 선거일은 2월 28일이다. 50% 이상 득표율을 얻은 후보가 없으면 4월 4일 상위 2명의 후보 간 결선이 치러진다.

발라스 진영도 결선 투표 진출을 당연시하며, 자신감을 보였다. 발라스 후보는 최근 세 번의 여론조사에서 모두 선두권으로 급부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발라스 캠페인 수석 전략가 조 트리피는 “우리 캠페인이 모멘텀을 가지고 있고 결선 투표에 갈 수 있다는 것은 이제 분명하다”며 “시카고 유권자들은 범죄 감소를 최우선시할 시장을 원하고, 폴 발라스가 그 대답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3위로 밀려난 가르시아 연방 하원의원은 반발했다. 가르시아는 “라이트풋은 시카고가 더 안전해졌고 범죄가 줄었다고 말한다”며 “시카고에서 시장이 말하는 것을 믿는 사람이 있느냐”고 반박했다.

시장 선거 출마 후 승승장구하던 가르시아는 연방 재판을 기다리는 암호화폐 거래소 FTX 설립자 샘 뱅크만 프리드의 정치자금 수수와 역시 재판 중인 마이크 매디건 전 일리노이 주 하원의장과의 관계 등으로 집중 공격을 받고 있다.

#기사제보(yjpark@kakao.com)

@2023 박영주의 시카고오늘

yjpark

Recent Posts

추수감사절 문 여는 매장 어디? 영업 시간은?

CVS 월그린 쥬얼오스코 마리아노스 홀푸드 연다...폐점시간 확인 필요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4 2024. SUN at…

2시간 ago

내년 1월부터 일리노이 최저임금 15달러로 인상

18세 이상 15달러, 18세 미만 13달러로…마지막 단계 인상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4 2024. SUN at…

3시간 ago

잇단 리콜 이번엔 알레르기 물질 미표기 또띠아 스트립

슈가 푸드 제품…일리노이 인디애나 미시간 등  20개 주 유통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4 2024. SUN…

4시간 ago

X 지쳐? 스레드 아직? 그렇다면 블루스카이 어때?

머스크 탓 트위터 빈자리 선점 경쟁…미 대선 이후 뜨는 SNS 가이드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3…

1일 ago

620만불 ‘덕트 테이프 바나나’ 예술가 “이 작품은…”

마우리치오 카텔란 “도발적인 작품, 지친 시스템에 대한 웃음”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3 2024. SAT at…

1일 ago

텍사스 유치원 초등학교 내년부터 성경 가르친다

의무 아니지만 채택시 주정부 지원…해당 커리큘럼 미국 첫 사례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3 2024. SAT…

1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