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세티즌] iOS 15 / iPadOS 15 특징

Views: 637

iOS 15 / iPadOS 15 특징

아이콘부터 시작해 위젯, 제어 센터 등등 많은 것이 바뀔 거라 예상했던 iOS15는 예상보다 다소 초라한 업데이트였는데요, 사실 iOS7 이후로 디자인적으로 변화가 너무 없었고, 스큐어모피즘 형태의 UI와 디자인을 사용했던 iOS6까지 보다도 더 오래 사용한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다른 거보단 아이콘이라도 macOS 빅서 스타일로 변하지 않을까 했는데, 결론은 그대로였네요. 그래도 속으로 소소하게 이것저것 바뀐 IOS15와 iPadOS15의 대표적인 변경 점들을 정리해봤는데,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홈 화면

새롭게 추가된 그저 그런 월페이퍼와 기본 레이아웃이 날씨와 달력 위젯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딱히 이전 버전과 큰 차이점은 찾을 수 없고 기본 레이아웃 변경 정도가 전부인데, 레이아웃을 기본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iOS 14의 위젯처럼 한눈에 iOS 15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딱히 없습니다.

페이스타임

코로나 덕분인지 의외로 페이스타임에 많은 신경을 쓴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보통 전면 카메라로 페이스타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페이스타임 중에도 인물모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내가 보는 화면, 듣는 음악 등을 공유해서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직접적인 만남이 부담스러운 시기를 고려한 업데이트가 아닐까 합니다.

사파리 UI 변경

사파리의 UI가 전부 변경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상단 주소창이 하단으로 이동했으며, 열려있는 탭의 모양도 변경되었고, 이 탭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을 수도 있으며, 주소창을 좌우로 움직여 탭 이동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새로 고침은 웹페이지 상단에서 한 번 더 당기면 새로 고침을 할 수 있는데, 이는 다른 브라우저나 앱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주소창이 하단으로 옮겨진 것은 아무래도 적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카메라 텍스트 인식

카메라로 보이는 글씨를 인식하여 이를 텍스트화해서 바로 복사나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메모장에선 카메라로 보이는 글씨를 바로 메모장으로 입력해주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으며, 현재 영어를 포함한 7가지 언어만 지원합니다. 몇 번 테스트를 해봤는데, 생각보다 인식률이나 속도가 훌륭해서 지원 언어 국가들은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어 지원이 이렇게 간절한 기능은 오랜만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아이클라우드+”라는 이름을 듣고 새로운 유료 서비스인 줄 알았지만, 기존 유료 회원들은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저장공간과 관련된 서비스는 아니고, 비공개 릴레이와 나의 이메일 가리기. 두 개의 기능이 추가되는 것인데요, 비공개 릴레이는 사용자가 방문하는 웹사이트에 내 IP 주소와 브라우징 활동을 공개하지 않는 서비스로 더 안전한 웹 서핑을 할 수 있고, 나의 이메일 가리기는 보내는 사람의 이메일을 자동으로 무작위 생성 후 발송하지만, 답장은 내 메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 역할을 해줍니다. 현재 비공개 릴레이 같은 경우는 베타 서비스 때문인지 간혹 모든 앱이 사용되지 않는 오류 등으로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집중 모드

기존 방해금지모드를 조금 더 다듬은 집중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기본적인 틀은 방해금지모드와 같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모드를 생성 후 연락을 받기를 원하는 연락처나, 앱을 개별로 선택하여, 하나의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WWDC에서 애플은 하나의 홈 화면 페이지를 따로 관리할 수 있다고 했는데, 현재 iOS 15에선 똑같은 앱을 여러 개 홈 화면에 띄울 수 있기 때문에 집중 모드를 위한 기능인지, 아니면 단순 버그인지 헷갈리는 상황이긴 하지만, WWDC에서 본대로 집중 모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을 듯한 기능들이긴 합니다. 수면, 업무, 공부 등으로 다양한 프로파일을 만들어 사용하면 유용할 듯싶습니다.

아이패드 홈 화면 위젯 / 앱 서랍

사실 이 기능은 iPadOS 14에서도 해줄 수 있었다고 봅니다. iOS 14에선 홈 화면에 위젯을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고 앱 서랍도 제공했지만, 아이패드는 위젯도 기존 위젯 자리에만 둘 수 있었고, 앱 서랍도 없었는데, iPadOS 15에서 이를 새로운 기능이랍시고 선보였습니다. 보다 깔끔하고 다양하게 아이패드 홈 화면을 꾸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멀티태스킹 방식 추가

멀티태스킹 방식도 추가되었습니다. 방식이 바뀐 것이 아닌 추가된 것인데,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는 앱 위를 보면 3개의 점 모양 아이콘이 있고, 해당 아이콘을 누르면 전체화면, 스플릿 뷰, 슬라이드 오버 3개의 선택지가 나옵니다. 원하는 모드를 선택하면 우측 끝으로 현재 페이지가 넘어가는데 이 상태에서 멀티로 실행하고 싶은 앱을 선택하면 원하는 모드로 멀티 태스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이나 다른 UI의 디자인 변경 등을 기대했었습니다. 하지만 iOS 15라고 부르기 애매할 정도인 기능 추가 업데이트 느낌이었는데, 그래도 아이클라우드+의 비공개 릴레이나 나의 이메일 숨기기는 꽤 괜찮은 기능이라고 볼 수 있고, 방해금지모드를 조금 더 세분화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반가운 업데이트이긴 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번 업데이트 가장 기대했던 건 M1 아이패드를 위한 업데이트였는데, 정말 관련된 것을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었고, 기존 아이패드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는 그런 업데이트였습니다. 다양한 표현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결국 M1 아이패드는 너무나도 과한 오버 스펙 기기가 되어버렸고, 훌륭한 성능으로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만 남겼습니다.

베타 테스트가 진행되면서 없던 기능이 생기거나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유의미한 변화가 있을 경우 또 한 번 따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세티즌

yjpark

Recent Posts

트레이더 조 구매 열풍 이번엔 토트백 구입 후기

3월 출시 이후 완판 고객들 아우성…18일 재출시 소셜미디어 후끈 어제 트레이더 조 미니백(토트백. Trader Joe's…

2시간 ago

열차 사고 사망 배링턴 고교 10대 소녀 가족 소송

메트라 유니언퍼스픽 배링턴시 등 상대…“안전조치 수년간 무시”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SEP 18 2024. WED at 8:59…

23시간 ago

미 여권 갱신 온라인으로 가능…25세 이상 미 거주민

기존 여권 10년 이상 소지 등 요구…18일부터 24시간 365일 이용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SEP 18 2024.…

24시간 ago

시카고 가을 뭐할까 농장 동물원 팝업 축제 총정리

“호박, 옥수수 미로, 할로윈 스릴 등 가족 놀이 여기서 이용하세요” 이제 가을이 흘깃대면서 시카고 겨울을…

1일 ago

미국 시민권 딴 이유 간단 유권자 등록 총정리

11월 미국 대통령선거 한 표 행사…vote.org 온라인 등록 2분 미국 시민권 딴 지는 꽤 됐다.…

5일 ago

홀푸드 12개 12불 석화 사봤다 스레드 추천 먹어보니

아마존 프라임 회원 대상 금요일 특가…껍질 까는 거 복병 스레드를 보고 나도 사봤다. 홀푸드 오이스터…

6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