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미 도로교통안전국 겨울철 눈오는날 운전 꿀팁

Views: 67

눈길운전 예방 긴급상황 할일 등 운전자 주의 사항 제시

겨울철 운전, 빙판길운전 등은  특히 위험하다. 눈, 진눈깨비, 얼음 등 겨울 날씨는 도로 상황을 매우 위험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겨울철 날씨에 대비해 자신과 차량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이다. 다음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밝힌 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한 팁.

눈길안전 위해 겨울철 운전자가 취할 조치들

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해 운전자가 사전 준비해야할 것들도 많다. 도로교통안전국은 타이어나 카시트, 배터리 등을 확인하고 기타 비상시 쓸 수 있는 물품 등을 미리 확보할 것을 주문했다.

타이어 체크

외부 온도가 낮아지면 타이어 공기압도 낮아진다. 타이어 자체에 표신된 공기압 수치는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최대 공기압으로, 도로교통안전국은 이 수치까지 타이어에 공기압을 주입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해당 수치는 사용 설명서나 운전석 측 도어 프레임에 있는 라벨에 표시돼 있다.

도로교통안전국은 또한 ▲한 달에 한 번 이상 그리고 장거리 여행을 떠나기 전 타이어를 검사할 것을 당부했다. 타이어가 차가울 때, 즉 최소 3시간 동안 주행하지 않았을 때 타이어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설명이다.

▲각 타이어의 수명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타이어 검사 시에는 아울러 ▲주의가 필요한 손상이나 상태가 있는지 ▲트레드와 측벽에 상처나 구멍, 돌출, 긁힘, 균열 또는 충격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스페어 타이어 유무도 중요하다.

타이어 손상을 발견한 경우 차량을 타이어 서비스 전문가에게 가져가야 한다. 스노우 타이어 설치도 권장 사항이다.

카시트 점검

추운 날씨에 부모가 자녀에게 입히는 겨울 코트는 어린이가 카시트에 앉았을 때 하네스가 제대로 착용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아이를 카시트에 고정시킬 때는 얇고 따뜻한 옷을 선택하고, 하네스를 꼭 맞게 착용한 후 아이 주위에 담요나 코트를 덮어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카시트와 부스터 시트가 제대로 설치돼 있는지 확인하고, 동승하는 어린이가 나이와 체격에 맞는 좌석에 앉아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자녀의 나이와 몸집에 맞는 좌석에 대한 안내는 아래 NHTSA 관련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 아이에 맞는 카시트는 무엇?

배터리 확인

온도가 떨어지면 배터리 전원도 떨어진다. 추운 날씨에는 가솔린과 디젤 엔진 경우 시동을 거는 데 더 많은 배터리 전력이 소모되고, 전기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주행 거리가 줄어들 수 있다. 정비사에게 배터리, 충전 시스템, 벨트 및 기타 필요한 수리 또는 교체가 있는지 점검하는 게 좋다.

바닥 매트 교체

질퍽한 겨울 날씨로 인해 기존 바닥 매트를 더 두꺼운 재질이나 고무 재질로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차량에 부적절하게 설치된 바닥 매트는 가속 페달이나 브레이크 페달 작동을 방해해 충돌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고정 클립 등을 사용해 매트를 고정하고, 항상 차량에 맞는 크기의 매트를 사용해야 한다.

와이퍼

겨울철 날씨가 시작되기 고품질 겨울용 워셔액이 가득 차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제빙 기능이 없는 워셔액 경우 와이퍼를 작동하면 금방 성에가 껴 운전을 방해한다. 모든 앞유리 와이퍼가 작동하는지도 확인하고 마모된 블레이드는 교체할 필요가 있다. 눈과 얼음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튼튼한 겨울용 와이퍼 설치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냉각 시스템

차량에 제조업체 사양을 충족하는 냉각수가 충분한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냉각 시스템 누출 여부를 확인하고 냉각수를 테스트한 후 기존 냉각수를 배출하거나 교체해야 한다.  누출이나 심하게 마모된 호스 또는 기타 필요한 부품, 수리 및 교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비업체 도움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라이트

헤드라이트, 브레이크등, 방향 지시등, 비상등, 실내등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잠금장치 윤활유

도어 및 트렁크 잠금 장치가 얼지 않도록 잠금 장치 윤활유를 발라야 한다.

긴급상황시 운전자가 해야할 일

미 도로교통안전국은 먼저 겨울철 운전은 천천히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미끄럽거나 눈 덮인 노면에서는 차량을 제어하거나 정지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이다. 도로에서는 앞차 비상시 충돌 없이 정지할 수 있는 충분한 차간 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눈이나 빙판길에서는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지 말 것
-도로가 깨끗해 보이지만 위험할 수 있는 블랙아이스에 주의할 것
-교차로, 경사로, 교량 및 그늘진 곳은 모두 결빙되기 쉽기 때문에 접근할 때는 특히 주의할 것.

제설차에 끼어들거나 트럭 옆으로 주행해서도 안된다. 제설차는 천천히 주행하고, 넓게 회전하고, 자주 멈추고, 차선을 겹치고, 도로에서 자주 빠져나온다. 제설기 뒤에 있는 경우 제설기의 이러한 운행 특성을 고려해 뒤에서 충분히 멀리 떨어져 있고 제설기를 추월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제설기에 사람이 몰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제설기 운전자의 시야는 제한돼 있다. 운전자는 제설기를 볼 수 있지만 제설기는 운전자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도 긴급상황은 발생한다. 추운 날씨에 멈춰 있거나 정체된 경우 자신과 동승자, 자동차, 주변 환경에 집중해야 한다.

다음은 도로교통안전국의 긴급 상황 발생 시 해야 할 일이다.

-차에 집중하고 무리하지 말 것.
-차량이 잘 보이도록 할 것. 안테나나 창문에 밝은 표식을 붙이고 실내 돔 조명을 켜둬야 한다.
일산화탄소 중독에 절대 유의해야 한다. 배기관에 눈이 쌓여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자동차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만 간헐적으로 운행해야 한다. 창문을 연 채로 또는 밀폐된 공간에서 장시간 차량을 운행하면 안된다.

멀리 떠난다, 출발 전 조치는

비상시 구호 물품 등

도로교통안전국은 일반적인 겨울 운전 관련 비상 시 작업 등에 필요할 수 있는 여러 물품을 차량에 비치할 것을 주문한다.

  • 눈삽, 빗자루, 얼음 긁는 도구
  • 차량이 눈에 갇힐 경우를 대비한 연마재(모래 또는 고양이 깔개)
  • 점퍼 케이블, 손전등 및 경고 장치(섬광탄 및 비상 표시), 조명탕 또는 반사경
  • 앞유리 워셔액(겨울용)
  • 추위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담요
  • 휴대폰과 충전기, 물, 음식, 구급약이 들어있는 비상용 키트

가스 주입, 배터리 충전

출발 전 연료통을 가득 채우는 것은 기본.

도로교통안전국은 전기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경우 배터리를 충전 상태로 유지하고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배터리는 저온에서 에너지 저장 또는 전달 능력이 떨어져 대부분의 차량 배터리는 저온에서 자체 발열을 위해 배터리 전원을 사용한다. 영하의 온도에서 전기 자동차를 최대한 따뜻하게 유지하면 난방으로 인한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도로교통안전국은 “일반적인 방법은 겨울철 밤에 차량의 전원을 연결해 배터리를 최적의 온도 범위로 유지하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경로와 날씨 미리 확인

악천후 시에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여행하지 말 것. 부득이하게 이동해야 하는 경우 여행을 떠나기 전 해당 지역 날씨와 교통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거리 도로 여행을 하는 경우 최악의 폭풍우가 닥칠 때 도로에 있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일찍 떠나거나 출발 간을 변경하는 것도 필요하다.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GPS를 사용하더라도 출발하기 전에 방향과 지도를 숙지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경로와 예상 도착 시간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장거리 여행에서는 잠시 멈춰서 스트레칭을 하고, 식사를 하고, 휴대폰을 확인하고, 운전자를 바꾸고, 졸리면 휴식을 취하는 등 충분히 시간을 갖고 여행 계획을 짜야 한다.

NHTSA 겨울철 안전운전 가이드 바로가기 

그리고, 미 자동차협회(AAA) 추천 예방 조치

-눈길 혹은 빙판길을 운전할 때는 항상 낮은 접지력을 고려해 속도를 낮출 것.
-가속 및 감속을 천천히 한다. 가속 페달을 천천히 밟아 트랙션을 회복하고 미끄러짐을 방지할 것. 서둘러 움직이려고 하지 말고 신호등이 있을 때 천천히 속도를 줄여야 한다. 빙판길에서는 감속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차간 거리를 5~6초로 늘릴 것. 이렇게 안전거리를 늘리면 정지해야 할 때 필요한 안전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브레이크에 대해 알아둘 것. 안티록 브레이크가 있든 없든,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발바닥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단단하고 일정하게 밟아야 한다.
-피할 수 있다면 멈추지 말 것. 완전히 멈춘 상태에서 움직이기 시작하는 데 필요한 관성의 양과 계속 굴러가는 상태에서 움직이기 시작하는 데 필요한 관성의 양에는 큰 차이가 있다. 신호등이 바뀔 때까지 계속 굴러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속도를 줄일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게 낫다.
-언덕길에서는 힘을 더 주지 말 것. 눈 덮인 도로에서 연료를 더 넣으면 바퀴만 더 돌게 된다. 언덕에 도달하기 전에 약간의 관성을 확보하고 그 관성으로 정상에 오르도록 해야 한다. 언덕 정상에 도달하면 속도를 줄이고 천천히 내리막길을 내려갈 것.
-언덕을 오르는 것을 멈추지 말 것. 빙판길에서 언덕을 오르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 언덕을 오르기 전에 평평한 도로에서 관성을 확보해야 한다.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JAN 8. 2024. MON at 6:43 PM CST

@2024 박영주의 시카고오늘

yjpark

Recent Posts

버논힐 아주 드문 총격 사건 피해자 병원 후송

호손힐스 스퀘어쇼핑센터 21일 7시…경찰 용의자 추적 중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1 2024. THU at 9:56…

7시간 ago

미 식품안전검사국 ‘대장균’ 갈은 쇠고기 16만 파운드 리콜

울버린 패킹 제품…미국 전역 레스토랑 배송, 폐기 촉구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1 2024. THU at…

7시간 ago

엠파이어 배우 저시 스몰렛 ‘재기소 후 유죄’ 뒤집혔다

일리노이 대법원 “이중처벌 등 위배”…사건 실체 판단은 안해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1 2024. THU at…

8시간 ago

노스브룩 새마을포차 옐프 ‘미 최고 맛집 100곳’ 선정

74위, 일리노이 두 곳 중 하나… "한국 요리 현대적 재해석" 높은 평가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1일 ago

배링턴 여의사 총격 살해범 피해자 전 남자친구

3살 딸 양육권 문제 언쟁 비극적 결말…1급 살인혐의 기소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20 2024. WED…

1일 ago

트럼프 싫어? 그럼 4년간 크루즈 여행 어때?

플로리다 업체 연 4만불 '스킵 포워드' 출시...140개국 425개 항구 방문 박영주 기자(yjpark@kakao.com) NOV 18 2024.…

3일 ago